티스토리 뷰

놓칠 수 없는 웰빙 트렌드, 이제 집에서 신체나이를 직접 체크해보세요!

실제나이 보다 더 중요한 건 건강을 나타내는 '신체나이'인데요. 나이에 상관 없이 웰빙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 여러분은 자신의 ‘신체나이’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계신가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먹는 나이가 아닌 운동과 음식으로 거꾸로 줄일 수 있는 ‘신체나이’!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 L>과 함께 자신의 '신체나이'는 몇 살인지 간단한 방법으로 직접 체크해보세요! ♡



신체나이(Physical Age)란?

달력나이가 아닌 전반적인 몸의 건강상태와 노화의 정도를 말해주는 신체의 생물학적인 나이를 ‘신체나이’라고 부르는데요. 신체나이가 정상범위라는 것은 전반적인 체력과 체형이 평균이고, 신체 노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신체나이’는 정기적으로 반복해 측정하면 우리 몸이 얼마나 빠르게 또는 느리게 노화되는지 알 수 있죠. 그렇다면 자가 측정법을 하나 씩 알아볼까요? 



균형 능력

균형 능력

양팔을 벌리고 바닥이 평평한 곳에 서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고 눈을 감습니다. 들어 올린 다리가 바닥이나 중심을 잡고 있는 다리에 닿거나 중심을 잡고 있는 다리가 움직여 위치가 어긋날 때까지 걸린 시간을 잽니다. 

(* 나이가 들수록 다리 근력이 떨어지고 관절의 가동 범위가 좁아져 균형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균형 능력나이



허벅지 근력

허벅지 근력

높이가 무릎 정도 되는 안전한 의자를 미끄럽지 않고 평평한 바닥에 놓고 가볍게 앉습니다. 그리고 한쪽 다리로 일어선 다음 다시 앉으면서 양팔로 균형을 잡습니다. 한쪽 팔은 가슴 높이, 다른 팔은 내려도 좋습니다. 이 동작을 몇 번까지 할 수 있는지 횟수를 세어 보면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 넓적다리와 엉덩이 근육은 보행 능력과 직결되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쉽게 약해지는 부분입니다.)



허벅지 근력 나이



유연성

유연성

두 다리를 가지런히 맞추고 앉은 다음 무릎을 펴고 상체를 앞으로 숙였을 때, 발끝에서부터 손끝의 거리를 잽니다.



달력나이



집중력

집중력

다른 사람에게 시간을 재도록 부탁한 다음 빠르고 정확하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윗줄에서 아랫줄 순서로 H를 찾아 지워나갑니다. 두 번을 테스트해서 총 소요된 시간의 평균을 냅니다.

(* H는 모두 36개! 세는 데 걸린 시간을 연령대 별 평균과 비교해 보세요.)



내 몸 젊게 만들기



순발력

엄지와 중지를 약 10㎝쯤 벌립니다. 다른 사람이 30㎝자를 위에서 아래로 예고 없이 떨어뜨릴 때, 순발력을 이용해 잡습니다. 그리고, 자를 잡았을 때 손가락과 자의 아래 끝과의 거리를 3회 측정 후 평균치를 냅니다.

순발력



팔굽혀펴기 정상치 & 윗몸 일으키기(1분간) 정상치

팔굽혀펴기 정상치 & 윗몸 일으키기(1분간) 정상치

정말 간단하지만 막상 체크해보면 자신의 ‘신체나이’에 대해 깜짝 놀랄만한 결과가 나오는 초 간단 ‘신체나이 체크하기’!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음식 섭취로 매년 늘어나는 나이와는 반대로 점점 어려지는 ‘신체나이’를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의 삶이 훨씬 더 사랑스러워 질 거에요!♡


[출처 : 라이프디자인매거진 6월호]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