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 in 라이프] 설 특집, 제수용품 야무지게 장보기 노하우

 

코앞으로 다가온 설 명절. 긴 연휴가 반가우면서도 매년 치솟는 차례상 비용은 부담스럽기 마련입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과 친지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제대로 대접하고 싶은 것이 모든 주부의 한결같은 바람. 적은 비용으로 맛깔나는 설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삼성생명 블로그 L>에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보기에도 순서가 있어요~

장보기에도 순서가 있어요~

 

설날 음식 준비의 기본은 식단을 정하는 일입니다. 기본적인 차례상과 더불어 오랜만에 집으로 찾아오는 가족•친지들을 대접할 음식도 따로 마련해야 합니다. 먼저 식단을 정한 후 필요한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 집에 있는 재료와 새로 구입해야 할 재료를 분류해서 작성하고, 꼭 필요한 재료의 품목을 적어줍니다. 이렇게 목록을 작성하면 필요한 물건만 구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체 가능한 품목을 조정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이 줄어듭니다.

 

장보기 순서만 잘 정해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전업주부의 경우 일반적으로 설맞이를 위해 3~4번 장을 보게 됩니다. 명절을 앞두고는 식료품 가격이 들쑥날쑥 매일매일 변합니다. 대체로 명절이 가까워질수록 제수용품이 비싸지기 때문에 오래 보관할 수 있는 품목은 미리 사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특히 생선은 가격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미리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육 코너의 경우 3~4일 전부터 제수용으로 손질한 고기 물량이 많아져 선택의 폭이 넓고, 과일은 오전 시간을 이용해 비교적 손때가 덜 묻고 단단한 것으로 골라 냉장 보관해 줍니다.


미리 장을 보지 못했다면 명절 전날을 공략해보세요. 야채류는 오후 9시 이후 최대 5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살 수 있고, 도라지•고사리•토란 등 제수용품은 설이 지나면 판매가 잘 안되기 때문에 직전에는 할인 폭이 크답니다.

 

알뜰 장보기 순서, 품목별 장보기

 

 

재래시장 VS 대형마트

재래시장 VS 대형마트

 

주부 9단들의 장보기 노하우를 살펴보면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를 적절히 활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고, 싸게 구입할 수 있는 품목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지난해 9월, 추석을 앞두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명절 주요 성수품 31개 품목의 평균 가격을 조사했습니다. 당시 전통시장이 유통업체보다 평균 39%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제수용품은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공산품이나 명절 선물은 대형마트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무조건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대형마트의 타임세일과 ‘미끼용’ 초특가 상품, 카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등을 잘 활용하면 보다 알뜰하게 장을 볼 수 있답니다.

 

 

직거래 장터에서 싱싱하고 저렴하게!

직거래 장터에서 싱싱하고 저렴하게!

 

명절을 앞두고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직거래 장터가 열립니다. 싱싱장터 홈페이지(www.esingsing.com)에 접속하면 가까운 직거래 장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싱싱장터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전국의 농수특산물을 한자리에서 쉽게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시적으로 운영되는 직거래 장터를 비롯해 설맞이 특별 직거래 장터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또한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므로 적절히 잘 활용해보세요!

 

 

전단지, 그냥 버리지 마세요~

전단지, 그냥 버리지 마세요! 요일별 타임세일을 놓치지 마세요~

 

설 대목을 앞두고 마트에서 날아오는 전단지에는 유용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요일별로 타임세일이나 초특가 상품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전단지를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대형 할인마트뿐만 아니라, 집 앞의 크고 작은 마트들이 세일을 진행합니다. 더불어 요일별로 싸게 파는 품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품목을 미리 확인해 방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발품을 파는 만큼 주머니가 무거워진답니다!

 

 

장보기 어플리케이션, 이번 기회에 활용해보세요!

장보기 어플리케이션, 이번 기회에 활용해보자!

 

장을 볼 때마다 내가 산 금액이 적당한 금액인지 아리송하다면 어플을 활용해보세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KAMIS 농수산물 가격정보 앱’을 활용하면 실시간 농수산물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국 17개 지역, 57개 시장 주요 농축수산물의 일일 도매가격정보, 거래 동향 및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주간 알뜰 장보기 물가, 명절 성수품 가격 등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답니다.

 

  

<출처 : 머니 in 라이프, 2016년 2월호>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