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드 뉴스로 알아보는 건강 상식 퀴즈! ‘조류독감(AI)’

 

발생 한 달여 만에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는 무서운 조류독감(AI). 해당 사태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조류독감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인체감염인데요. 닭과 오리는 우리가 자주 먹는 식자재이기 때문에 그 피해가 더 극심한 것 같습니다.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L>에서는 카드뉴스를 통해 AI라고 불리는 조류독감에 대한 잘못된 오해와 올바른 진실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함께 만나볼게요!

 

조류독감

 

닭, 오리, 기타 야생 조류가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을 조류독감이라고 합니다. 급성 전염으로 짧은 시간 내 퍼지기 때문에 한 번 걸리게 되면 대량 살처분을 할 수밖에 없고, 드물지만 사람에게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죠.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H5N6형 조류독감은 아직까지 국내 감염자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중국에서 인체 감염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감염자 15명 중 9명이 사망했다는 높은 사망률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조류독감이 결국 인간의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는 아주 위험한 바이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체에게 조류독감이 감염되는 경로는 AI로 죽는 조류의 사체, 또는 배설물이나 장기 등에 인체 부분이 오랫동안 접촉할 때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농장 근처의 오염된 먼지나 분변 등의 묻어 있는 바이러스가 주 매개체이기 때문에 조류독감이 유행할 때에는 되도록 근처에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조류독감 예방

 

한편, 이렇게 심각한 조류독감(AI)을 둘러싸고 있는 상당수의 오해와 진실 또한 존재하는데요. 위 4가지 중 조류독감 예방 방법이 아닌 것은 몇 번일까요? 

 

AI

 

정답은 바로 4번(닭, 오리, 계란을 먹지 않는다)입니다. 사실 치킨, 삼계탕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은 맛있음에도 불구하고, 조류독감이 성행할 때에는 꺼려지는 것이 사실인데요. 하지만 조류독감은 음식 섭취를 통해 감염되지는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75℃ 이상 5분 이상 가열할 경우 바이러스는 완전히 사멸되어 아무 문제가 없답니다.

 

이어 조류독감에 감염된 닭과 오리는 겉이 검붉게 변하기 때문에 유통 자체가 불가한데요. 달걀 역시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없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조류독감 예방법>

 

1. 조류와의 접촉은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류 농장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방문 시 조류 사체나 배설물을 피하시고 방문 후 차량 소독은 필수입니다.

 

2. 실내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차주 환기해 주세요.

 

3. 손과 발을 자주 씻고, 손으로 코와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해 주세요.
참새, 비둘기 등 거리에 날아다니는 새로 인해 조류독감에 노출될 수 있으니 호흡기에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쓰고 기침, 재채기를 할 때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주세요.

 

조류독감 치료

 

조류독감 치료법은 사전에 감염되지 않도록, 위에 말씀드린 예방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매년 접종하고 있는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AI 인체 감염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고위험군(AI 발생농가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 등)에 대해서는 AI 바이러스와 사람 바이러스 중복 감염을 막기 위해 계절인플루엔자 접종을 하고 있답니다. 더불어 조류독감이 인체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하고 있는데요. 항바이러스제가 단지 증상을 완화해준다는 한계가 있지만, 인공호흡기 치료를 포함하여 기능이 약해진 각 장기에 대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가 중요하답니다.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제 및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지만, 여러 의료기관에서 개발이 많이 되었고, 조만간 상용화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조류뿐 아니라, 사람에게도 감염시킬 수 있는 무서운 조류독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예방법을 잘 지켜서 더 이상 국내에서 더 큰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이렇게 조류독감이 성행일 때에는 약간의 증상이 있으면 빨리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고, 조류독감으로 확인되는 경우 의사나 보건당국의 조치를 따라주세요!

 

 

 

 

자산진단 암보험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