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모에 대한 끝없는 욕심! 외모 불만족, ‘BDD 증후군’

 

외모지상주의란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외모는 우리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일례로 취업용 이력서 사진을 지나치게 수정하고 평가받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자 이력서 사진란을 없애는 기업까지 생기고 있는데요. 외모로 많은 것을 평가하는 현 사회의 문제 때문에 점점 외모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과도한 성형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심각하게는 자신의 얼굴이 싫어지는 신체 이형 장애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L>에서는 남이 보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자신의 얼굴이 점점 싫어지는 외모 불만족, ‘BDD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모 불만족, ‘BDD 증후군’이란? 

외모 불만족, ‘BDD 증후군’이란?

 

BDD 증후군은 Body Dysmorphic Disorder의 줄임말로 신체 이형 장애를 뜻합니다. BDD 증후군은 남이 보기엔 아무 이상이 없어 보이는 얼굴이지만 스스로는 괴물같이 느껴져 자신의 얼굴이 점점 싫어지는 증후군인데요. 우울증이나 강박관념을 동반한 사례가 많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이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은 수시로 거울을 보며, 수술을 통해 자신의 얼굴을 변형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고 합니다.

 

BDD 증후군에 걸린 사람은 대부분 성형수술 후 만족하지 못해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국 성형중독에서 헤어 나오지 못해 손볼 수 없는 형태의 얼굴로 변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한 방송에 나온 BDD 증후군 환자는 거울을 볼 때마다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괴물처럼 보이고 자신의 얼굴이 싫어 무려 약 25회 이상의 성형수술을 했다고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외모 불만족, ‘BDD 증후군’이란? 

외모 불만족, BDD 증후군 원인

 

다양한 추측들이 있지만 아직 BDD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BDD 증후군이 뇌기능 이상 때문이라고 주장했는데요. BDD 증후군에 걸린 사람은 자신의 얼굴을 볼 때 전체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한 부위만을 집중적으로 보기 때문에 본인의 얼굴을 다르게 인식한다고 합니다. 일반인들과 달리 뇌에서 시각자극을 처리하는 영역이 비정상적이기 때문이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이 외에도 예쁘고 잘생긴 사람을 원하는 사회적 외모지상주의, 자신감 하락, 어릴 적 생긴 외모 트라우마, 스트레스 등이 BDD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BDD 증후군’ 치료 방법은?

‘BDD 증후군’ 치료 방법은?

 

어느 순간 자신의 얼굴이 괴물 같고 이상해 보여 하루 종일 얼굴에 대한 생각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면 즉시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대로 된 상담이나 약물치료를 받지 않고 성형으로 얼굴에 대한 불만족을 해결하려 한다면 더욱 심한 증상이나 성형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BDD 증후군은 마음의 병이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심리상담을 동행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스스로의 자신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데요. 얼굴에 대한 지나친 불안감과 스트레스는 자신의 얼굴을 더욱 흉측하고 괴물처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안정과 육체적 피로를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보지 못 했던 곳으로 여행을 떠나거나 주기적인 운동,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근본적인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데요. 지나친 외모 지상주의로 인해 BDD 증후군이나 거식증과 같은 병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부터 사람들을 대할 때, 외모가 아니라 내면의 가치를 먼저 알아보고 그 사람 본연의 모습을 존중하는 자세를 가져야겠죠? 

 

 


지금까지 신체 이형 장애 즉 BDD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는 우리의 모습 그대로일 때가 가장 아름답습니다. 종종 사람들을 외모로만 평가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사라지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삼성생명 블로그L>이 바랄게요.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