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in라이프] 행복한 노후를 위한 재테크 가이드, ‘100세 시대 재무관리’


나이가 들면 많은 돈이 필요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안정된 소득은 생의 마지막까지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조건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더 늦기 전에 100세 시대에 필요한 노후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기준금리


저금리 시대가 계속되면서 투자를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지만, 초저금리 시대가 오면 상황은 더 불리해집니다. 우리 경제와 약 20년 차이가 난다는 일본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2016년 6월 기준금리를 1.25%까지 낮췄는데, 일본은 21년 전인 1995년 6월 이미 기준금리가 1.25%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현재는 마이너스 금리 상태입니다. 일본의 현재를 보면 우리의 미래가 보이는 셈이죠. 고령사회를 앞두고 있는 지금, 당장 실천해야 할 100세 시대 재무관리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인생의 중장기 리스크를 관리해주는 보장성보험

보장성 보험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은 라이프 플랜과 함께 언제 직면할지 모르는 리스크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단 한 번의 리스크로도 지금까지 세운 라이프 플랜이 크게 흔들리거나 망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는 잘 챙기면서도 10년, 20년 뒤의 미래를 대비하는 일에는 소홀합니다. 중장기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가장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바로 보험입니다. 그중에서도 질병이나 갑작스러운 사망 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할 수 있는 보장성보험은 필수로 준비해둬야 한답니다.

 

 

평생의 노후생활비를 보장해주는 연금자산 

연금자산


노후빈곤에 빠지지 않으려면 보장성보험과 함께 연금보험도 준비해둬야 합니다. 실제로 경제학자들은 장수에 대비하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 연금제도라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연금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하루라도 빨리 연금에 가입해 종신토록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할 수 있는 연금자산을 확보해두세요. 특히, 저금리 시대에는 투자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변액연금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산운용 성과가 좋으면 노후에 그만큼 더 많은 소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안정적인 노후소득 흐름을 위한 인출계획

노후대비


은퇴 전에는 노후자산을 최대한 많이 모으는 게 목표라면, 은퇴 후에는 그동안 쌓은 자산으로 매월 안정적인 소득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노후소득 흐름을 만드는 데 가장 적합한 것은 바로 연금상품. 연금 가입만으로도 노후소득 인출 계획의 절반은 달성한 셈입니다. 자산 보유 목적을 ‘자산 증식’에서 ‘소득창출’로 전환하세요. 안정된 노후를 보내고 싶다면 은퇴자뿐 아니라 예비 은퇴자들도 전체 보유자산의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미리부터 합리적인 인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출처 : 머니in라이프, 2017년 1월호>

 

 

 ※ 준법감시필 (은퇴연구소 제16-162호,‘16.12.15)


 

 

 

자산진단 보험재진단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