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등학교 입학 전 꼭 준비해야 할 체크리스트


마냥 어려 보이기만 하던 아이가 어느덧 훌쩍 자라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부모님들 계실 텐데요. 설레는 마음도 있지만 우리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되는 마음도 크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L>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전 꼭 준비해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준비는 미리 할수록 좋은 법! 올해 입학을 앞두고 있지 않더라도 어린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서는 지금부터 주목하세요!

 

 

단체생활을 위한 생활학습 

초등학교입학


대부분의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유치원에서 단체생활을 하지만 유치원과 학교는 엄연히 다른 단체생활 규율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지금부터 입학 후 아이가 단체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한 생활학습을 알려드릴게요.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하기

아이가 아직 혼자 화장실에 가지 못하거나 대소변을 잘 가리지 못한다면 반드시 입학 전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또한 유치원과 다르게 학교는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화장실에 가야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도 볼일을 마칠 수 있도록 미리 도와주세요. 이 외에도 본인이 사용한 물건은 스스로 정리하기, 잃어버리지 않고 소지품 챙기기 등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약속을 지키고 시계 보는 연습하기

학교생활의 다양한 규칙을 지키고 숙제 등을 하기 위해서 아이가 ‘약속’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알고 지키도록 습관을 들여주어야 하는데요. 집에서부터 부모님과의 사소한 약속이라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도움이 되겠죠? 또한 시계를 보는 방법을 익히는 것도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는데요. 시계를 보는 방법은 입학 후에도 배우는 과정이지만 대략적으로도 시간이 어느 정도 흘렀는지 알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시계를 보면서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올바른 식사 습관 들이기, 통학길 익히기, 일찍 일어나는 연습하기 등 학교생활을 위한 생활학습을 입학 전에 적극적으로 도와주세요!  

 

아이의 능력에 맞는 선행학습

선행학습


초등학교 입학 전 어느 정도의 학습 능력을 익히는 것이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는데요. 단, 옆집 아이가 한다고 무조건하는 강압적인 사교육은 아이에게 부담을 주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아이의 능력과 수준, 집중력 등에 맞게 선행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듣고 말하는 능력 기르기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수업을 들을 때 가장 기본적이고 필요한 자세는 ‘듣기’능력인데요. 평소에 남의 말을 귀 기울여 잘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의 의사표현을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다양한 상황에서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고 경청하고 대화를 시도하며 소통하는 능력을 길러주세요. 


읽고 쓰는 능력 기르기
입학 후 한글을 배우는 시간이 따로 있기는 하지만 입학 전에 어느 정도는 익히고 가는 것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겠죠? 하지만 아이마다 글을 익히는 능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강압적인 학습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읽을 때 스스로 소리 내어 읽게 도와주거나 도서관이나 서점을 자주 함께 방문하는 등 자연스럽게 글을 접하게 해주세요. 또한 입학 후 저학년 때 글씨 쓰기를 바로 잡아두지 않으면 이후에 더 흐트러지기 쉬운데요. 입학 전부터 글씨를 잘 쓰지는 못하더라도 정성 들여 쓰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이 외에도 그리기, 만들기 등의 활동에 뒤처지지 않고 따라갈 수 있도록 미리 연습이 되어있으면 아이가 학교생활을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아이의 입학을 맞이하는 부모님의 자세

입학식


마지막으로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부모님들에게 필요한 자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간혹 아이가 학교에서 꾸중을 들었을 때 “너희 담임은 왜 그러니?” 등의 말을 하며 아이의 편을 지나치게 들어주시는 부모님들이 계신데요. 이런 경우 아이가 학교생활에 완벽하게 적응하는 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아이가 꾸중을 듣고 왔을 때는 먼저 어떤 상황이었는지 경청한 후에 선생님의 꾸중 속에는 관심과 사랑이 담겨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천천히 설명해주세요! 

 

마냥 품 속에만 있을 것 같았던 아이가 학교생활을 시작하니 걱정이 앞서 학교에 너무 자주 찾아 가시거나 선생님들에게 시도 때도 없이 연락하는 부모님들도 종종 계신데요. 이 또한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선생님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아이와 선생님을 믿고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초등학교 입학 전 준비해야 할 체크리스트들을 알려드렸는데요. 설렘보다는 걱정이 더 많이 되는 것이 부모 마음이겠지만 우리 아이가 잘 할 거라 믿고 진심으로 응원해주세요! <삼성생명 블로그L>도 새 출발을 맞이하는 아이들의 앞길에 행복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길 언제나 응원할게요!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 수령액 알아보기 리크루팅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