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 경제 트렌드 소비자가 수요를 만든다! ‘수요중심시장’

 

공급이 아닌 수요가 중심이 되는 ‘수요중심시장’이 주목받는 경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방식을 우선으로 시장이 형성되었다면 지금은 소비자가 중심을 이루는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는 뜻인데요. 오늘 <삼성생명 블로그L>에서는 소비자가 수요를 만드는 ‘수요중심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하는 소비들이 어떻게 시장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지금부터 바로 알아볼게요!

 


수요중심시장이란?

수요중심시장

 

수요중심시장이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수요가 중심이 되는 즉, 소비자가 중심인 시장을 뜻합니다. 과거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방식의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목소리와 힘이 상대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예를 들어 시장이 독과점화되기 쉽고 소비자가 상품을 비교하며 구매하기 힘든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주도권을 갖는 수요중심시장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고 이용할 수 있는데요. 수요중심시장이 경제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된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

경제트렌드

 

수요중심시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이 시장의 거래형태를 바꾼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스마트폰과 다양한 앱은 소비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가장 큰 원동력이자 소비자의 목소리를 즉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장 형성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소비자의 수요와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현장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제품을 제조하고 서비스를 구성했다면 수요중심시장에서는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양면시장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소비자가 주도하는 경제

2017 트렌드

 

소비자가 주도하는 경제인 수요중심시장의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원하는 시간에 현재 위치에서 택시를 불러 탈 수 있는 서비스, 자동차를 대여하는 서비스, 한눈에 보기 쉽게 원하는 음식을 배달해서 먹을 수 있는 서비스, 소상공인들이 생산한 물건을 온라인으로 먼저 선보이고 일정 숫자 이상의 소비자들이 모이면 제작 후 배송하는 서비스 등 이미 우리 삶 속에 많은 부분이 수요중심시장의 행태를 띠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끊임없이 발달하는 기술로 시장경제뿐만 아니라 유통, 마케팅 등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 소비자가 시장 경제를 이끌어가는 현시대에 살고 있는데요. 과거에 비해 영향력이 커진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서 올바른 소비 문화를 확립할 수 있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랄게요. ^^

 

 

 

 

 

자산진단  보험재진단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