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머니in라이프] 보험으로 안전한 여름휴가 준비하세요

 

12년 차 직장인 이동욱(40) 씨는 7월에 가족들과 함께 괌으로 여름휴가를 떠날 계획입니다. 아내와 아들, 딸을 데리고 떠나는 여행이다 보니 준비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여행가방 안에 챙겨야 할 필수품도 많지만, 혹시나 생길지 모르는 위험사고 대비에도 신경이 쓰입니다.

 

7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가 ‘여름휴가’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7~8월 휴가 기간을 이용해 산으로 바다로 계곡으로 떠나는데요. 해외로 나가는 관광객들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름휴가는 업무 스트레스와 더위로 인한 불쾌지수를 한 번에 날려보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하지만 여행 중에 예기치 못한 사고라도 생기면 즐거운 여행이 한순간에 악몽으로 바뀔 수 있죠. 우리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여름휴가 계획과 함께 갑작스러운 재해사고를 대비할 수 있는 상해보험까지 준비해둔다면 무엇 하나 부족함 없이 즐겁고 안전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보험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여행지에서 일어나는 사고건수(여행보험 사고 건수 기준)가 2013년 96,000건에서 2014년 120,000건, 2015년에는 146,000건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월별 사고 건수 또한 7~8월에 가장 많습니다. 휴가기간에는 다른 때보다 장거리 이동과 야외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재해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사고를 대비하고 싶다면 휴가를 떠나기 전 상해보험 하나쯤은 가입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상해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보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갑작스런 재해사망에 따른 유족연금

여행자보험

 

상해보험을 가입하면 예기치 못한 재해사망에 따른 유족자금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결국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건 사고로 인해 누군가 사망하는 것입니다. 특히 가장들은 갑작스런 사고로 자신이 먼저 떠날 경우 남겨질 가족들에 대한 걱정이 가장 큽니다. 이런 때 상해보험의 재해사망보장은 남겨진 가족들이 다시 일어서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재해사망보장은 전체 재해사고에 대해 보장을 해주지만, 교통재해사망보장, 대중교통재해사망보장처럼 특정 재해사고를 보장해주는 사망보장도 있습니다. 교통재해사망은 운행 중인 승용차에서 입은 재해 등 교통재해분류표에 해당하는 사망을 보장하며, 대중교통재해사망은 항공기, 여객선, 기차, 버스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중에 일어나는 교통사고 분류표에 해당하는 경우 보장을 해줍니다.

 

 

장해상태 발생 시 필요한 생활자금

장해보장

 

재해사고로 장해상태가 될 경우 필요한 생활자금도 상해보험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재해로 인해 심하게 다치면 치료를 받는다 해도 신체에 영구적인 훼손이 남는 장해상태가 될 수 있는데요. 장해는 일상생활이 가능한 경미한 상태부터 거동을 할 수 없는 중증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재해사고 이후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는 상해보험의 장해보장을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해보장은 ‘교통재해’로 인해 장해가 생긴 경우를 보장해주는 교통재해장해보장 외에도 ‘교통재해이외재해’로 인한 장해를 보장해주는 일반재해장해보장이 있습니다. 특히 일부 보험사에서는 매월 일정금액을 생활자금으로 지급해주는 상해보험도 판매하고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하면 더욱 든든하게 장해보장에 대비할 수 있답니다.

 

 

재해 사고로 인한 치료•수술•입원비

휴가준비

 

상해보험을 활용하면 야외활동 중 빈번하게 일어나는 재해사고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상해보험에는 재해골절 진단비, 깁스치료비, 재해수술비, 재해입원비 등 다양한 보장이 있습니다. 먼저 재해골절진단은 재해골절 상태가 된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일부 보험사에서는 5대골절진단비를 추가로 가입해 복층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깁스치료비는 재해 또는 재해 이외의 원인으로 깁스치료를 받을 경우 받을 수 있는 보상을 말합니다. 그 밖에도 재해로 인해 수술을 받거나 입원을 하게 되면 재해수술비, 재해입원비 등이 나오는데요. 이러한 보장들을 꼼꼼히 준비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재해사고에 종합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처 : 머니in라이프, 2017년 7월호>

 

※ 준법감시필(은퇴연구소 제17-85호,’17.6.15)

 

 

 

회원가입 리크루팅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