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년에도 작심삼일? 목표 달성 기술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작성법

 

어느덧 올해도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새해의 계획을 세워보는 시기인데요. 올해는 기필코 지키겠다 다짐하며 장대한 계획을 하지만, 실천은 삼일밖에 되지 않아 좌절하기도 합니다. 데자뷰처럼 매년 반복되는 이 상황을 바꾸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일본 프로야구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꿈을 이루는 목적으로 직접 작성해 화제를 모았던 ‘만다라트 작성법’입니다. 오늘 Samsung Life&에서는 2018년의 목표 달성에 성공하기 위한 만다라트 작성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와인드업, 만다라트

목표 달성을 위한 와인드업 만다라트

 

만다라트(MandalaArt)는 깨달음의 경지를 원과 네모가 끝없이 펼쳐져 나가는 모양의 만다라(Mandala)라는 불화(佛畵)에서 착안한 목표 달성 기법인데요. 어원을 살펴보면 ‘Manda(진수, 본질)+la(소유하다)+Art’는 뜻이 합쳐져 있습니다. 1987년 일본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고안한 만다르트는 최근 일본 프로야구 역사를 다시 쓰고 있는 괴물 투수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목표 달성법’으로 활용해 유명해진 방법입니다.

 

일본에서 ‘소망을 이뤄주는 마법의 상자’라 불리는 만다라트는 가장 큰 목표(꿈)를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목표를 거미줄처럼 적는 것을 뜻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지도 그리듯 이미지화 해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마인드맵(mind map)과 비슷한 원리인데요. 마인드맵이 사고력•창의력•기억력 향상 등에 좋다면, 만다라트는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과 주의할 점 등을 표로 정리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로 본 작성 포인트

오타니 쇼헤이 만다라트로 본 작성 포인트

 

만다라트는 9개로 나눠진 정사각형 중앙에 이루고자 하는 최종 목표를 적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그 목표 주변 8개 칸에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요 요소를 채워 넣습니다. 채워진 8개의 요소를 주제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요소를 적어 넣으면 만타르트 표가 완성됩니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중심 목표를 이루기 위한 총 64개의 세부 행동 계획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작성한 만다라트를 보면, ‘8구단 드래프트 1순위’를 최종 목표를 중점에 두고, 몸만들기, 제구, 구위, 멘탈, 스피드, 인간성, 운, 변화구 등 총 8개의 필수 요소를 설정했습니다. 이중 ‘스피드 160km/h’의 세부 행동 계획을 보면 축을 돌리기, 하체 강화, 피칭 늘리기, 하체 강화 등 실행 중심으로 작성한 것인데요. 착실하게 실천에 옮긴 오타니 쇼헤이 선수는 고등학교 3학년, 일본 아마추어 야구 사상 최초로 160km/h에 육박하는 직구를 던질 수 있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 선수의 만다라트의 특징 중 하나는 멘탈, 인간성, 운 등 마음을 수련할 수 있는 필요 요소를 채워 넣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운이란 항목은 인사하기, 플러스 사고, 쓰레기 줍기, 응원받는 사람이 되자 등 긍정적인 마인드 실천법을 적었는데요.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좋은 기운이 따라온다는 그의 믿음이 투영되는 부분입니다. 이는 최고의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갖춘 그의 현재 모습의 밑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8년도 재테크, 건강 목표 달성을 위한 만다라트 작성 팁!

2018년 재테크 건강 목표 달성을 위한 만다라트 작성 팁

 

매년 한 해 계획 시 ‘재테크’와 ‘건강’은 빼놓지 않고 들어가는 항목입니다. 위 만다라트 표에는 재테크와 건강을 중심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천 요소가 적혀있습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재테크 세부 항목에는 가계부 매일 적기, CMA 가입 등 금융권 관련 실천 사항과 커피값 줄이기, 출근 시 택시 타지 않기, 등 불필요한 지출 없애기 관련 실천 사항, 그리고 매일 절약 다짐하기 등 심적 동기 부여 사항이 들어있습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건강 세부 항목에는 줄넘기하기, 매일 만보 걷기와 같은 운동 세부 사항, 매일 물 2L 섭취, 술 줄이기 등 식이조절 세부 사항, 그리고 책 읽기, 스마트폰 자주 보지 않기 등 스트레스 줄이기 세부 사항이 들어있는데요. 오타니 쇼헤이 선수의 만다라트 표보다 좀 더 명확한 실천 세부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실천사항 작성

새해목표 최대한 구체적으로 실천사항 작성

 

만다라트 작성 시 최대한 좀 더 구체적으로 실천 세부 사항을 적는 게 더 좋습니다. 특히 날짜나, 횟수, 금액 등의 수치를 삽입하면 행동으로 옮기기가 더욱 수월해집니다. 예를 들어 ‘체크카드 사용’ 경우 하루 사용 금액을 만원으로 정해 놓으면 실천하기도 편하고, 기준이 명확해 재테크에 많은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을 통해 실천의식을 확실하게 가질 수 있는데요. 오타니 쇼헤이 선수처럼 심적 수련 실천 방법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일 절약 다짐하기’나 ‘긍정 마인드 갖기’ 같은 방법은 목표 달성 실천 도중 나태해지거나 포기하고 싶을 때를 대비해 마음을 다잡을 수 있습니다.

 

 

만다라트로 좋은 계획을 세웠다 해도 실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지속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계획표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놓거나 스마트폰에 저장해 놓고 리마인드 하면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전 어느 정도 실천했나 점검하며 상호 보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만다라트를 통해 작성한 계획을 실천에 옮기셔서 2018년의 모든 계획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