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대 리스크 대비하고 행복한 노후준비 하자


4대 리스크 대비하고 행복한 노후준비 하자 (머니in라이프)




의료비 리스크


의료비 리스크


싱글여성은 질병 발생에 대한 불안감이 노후 걱정의 큰 축을 차지합니다. 언제라도 편하게 찾아가 몸 상태를 점검 받을 수 있는 ‘나만의 주치의’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의료비 준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중증질환의 경우 치료 후 일상생활로 돌아오기까지의 기간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CI보험, 암보험 등으로 의료비와 장기 입원치료로 인한 소득 상실기의 생활자금을 함께 마련해두도록 합시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오래 사는 만큼 홀로 긴긴 장기요양기를 보내게 될 수 있습니다. LTC종신보험 외 은퇴 이후 사망보장을 줄여 생활자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 등으로 간병비와 노후생활비를 미리 준비해두는걸 추천드립니다.


LTC종신보험 알아보기



커리어 리스크


커리어 리스크


싱글여성은 대부분 퇴직 후에도 일하고 싶어합니다. 반면, 구체적인 일자리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은 18%에 불과합니다. 노후 커리어는 노후생활비는 물론이고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지금부터 제2의 커리어 개발을 시작해야 합니다. 


한편, 현재 커리어 만족도가 높은 사람은 노후준비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리어 만족도가 높고 재테크도 잘 하는 ‘커리어 멘토’를 찾아 본인의 노후준비에 타산지석으로 삼아봅시다. 사회복지사, 보험설계사(FC), 아동심리상담사 등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년 없이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삼성FC 알아보기



소비 리스크


소비 리스크


차곡차곡 월급통장에 돈을 모아두는 것이 재테크의 전부였다면, 이제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움직여보도록 합시다. 평소 일간지 경제면을 꼼꼼히 읽는 습관을 들이고, 금융전문가(보험사 FC, 은행 및 증권사 PB)를 통해 구체적인 생애 재무설계 전략을 세워봅시다. 


불필요한 씀씀이도 줄여야 합니다. 싱글여성은 의류신발비, 오락·여행비, 이미용·장신구 구입비 등 ‘변동성 지출’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변동성 지출을 지금보다 줄여 노후자금 저축 여력을 만드는 게 급선무입니다. 또한 요즘 같은 저금리 상황에서는 은행 예금 외에도 연금보험, 변액보험 같은 절세·투자상품으로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야 합니다.




부양가족 리스크


부양가족 리스크


3040 싱글여성이라고 하더라도 47%는 현재 부모님 등의 부양가족이 있고, 71%는 향후 부모님을 모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길어진 만큼 이젠 노부모님과 함께하는 노후까지 고려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50대 퇴직 시점에 80대 부모님이 살아계실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삼성생명 4대 리스크 대비하고 행복한 노후 준비


책임져야 할 부양가족이 있는 싱글여성은 노후에 연금전환이 가능하고 본인의 사망 또는 질병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종신보험 가입을 고려해봅시다. 또한 노후에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으려면 국민·퇴직연금에 개인연금을 더해 부모님과 함께 쓸 평생소득도 충분히 확보해둬야 합니다.



종신보험 알아보기



<출처: 머니in라이프, 20186월호>

 준법감시필 2018-1027 (디지털혁신팀 '18.06.27)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