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기 싫은 블랙 트라이앵글은 왜 생기는 걸까요?


보기 싫은 블랙 트라이앵글은 왜 생기는 걸까요?


“예전에는 이가 벌어지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이가 벌어져 보여요”


나이가 들면서 이가 실제로 벌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은데요. 그렇다면 예전에는 이가 벌어진 느낌이 없었는데 왜 나이가 들면서 이가 벌어져 보일까요?


그것은 바로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삼성생명 치아건강 김혜겸원장 압구정민치과


오늘은 치아건강 전문가 김혜겸 원장과 함께 이가 벌어져 보이는 블랙 트라이앵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블랙트라이앵글


블랙 트라이앵글은 잇몸이 올라가면서 치아의 해부학적 구조상 잇몸 쪽이 좁아지게 되는데 그 부위가 뚫어져 검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앞니 사이에 생긴 블랙 트라이앵글은 매우 비심미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치아 고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앞니가 벌어지면 복이 나간다는 옛말이 있어서 앞니 사이가 벌어져 보이게 하는 블랙 트라이앵글을 없애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는 이유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는 이유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는 이유는 잇몸이 채워야 하는 치아 사이의 공간을 잇몸이 채우지 못하고 퇴축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치석 등의 이유로 치조골의 높이가 낮아지면 잇몸이 따라 퇴축되기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고, 치조골이 약하거나 맞부딪히는 대합치가 없어서 정출 되었을 경우에도 치아의 해부학적 구조상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성인이 치아교정을 받는 경우, 치조골이 리모델링되는 만큼 잇몸이 충분히 따라가지 못하여 교정치료가 끝난 후 블랙 트라이앵글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블랙 트라이앵글이 발생하면


블랙 트라이앵글이 발생하면


블랙 트라이앵글이 발생하면 치아 사이의 틈이 벌어져 검은 공간이 보이기도 하고 비심미적이기 때문에 활짝 웃기가 어려우며 치아를 드러내는데 자신감이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블랙 트라이앵글이 발생한 사람은 치아 사이에 형성된 빈 공간으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잇몸질환이 발생하거나 블랙 트라이앵글이 더욱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구강관리가 요구됩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예방법


블랙 트라이앵글 예방법


블랙 트라이앵글은 치조골이 내려간 부위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한번 내려간 치조골을 회복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에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아래 앞니는 치석이 가장 많이 쌓이는 위치이므로 잇몸이 내려가고 블랙 트라이앵글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꾸준한 치실 사용과 스케일링, 잇몸 관리로 치조골과 치은의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블랙 트라이앵글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치료


블랙 트라이앵글 치료


그렇다면 이미 발생한 블랙 트라이앵글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블랙 트라이앵글은 치아의 벌어진 부분에 치아 색과 동일한 레진을 부착해 메우는 방법과 라미네이트 등의 보철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레진 치료는 치료방법이 좀 더 간단하고 치아에 손상이 없는 대신 변색, 탈락 등의 위험이 있고, 라미네이트는 치료방법이 복잡하며 미세한 치아삭제가 동반되는 부담이 있지만, 보다 심미적이고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삼성생명 블랙트라이앵글


레진이나 라미네이트 치료를 통해 블랙 트라이앵글을 없앴다고 하더라도 잇몸 퇴축이 계속 진행되면 다시 발생할 수 있으니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관리를 통한 예방과 블랙 트라이앵글의 적절한 치료를 통해 아름다운 미소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치과 비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치아보험을 미리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건강한 이 튼튼하게 오래오래 지킬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내 치아를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