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아 우울증 엄마 영향


내가 육아 우울증? 엄마의 육아 우울증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누구나 기분이 우울할 때는 있습니다. 그런데 우울한 기분이 매일, 하루 종일 지속되거나 식욕, 수면 장애, 무력감, 자존감 저하, 자살 충동과 같이 신체적/심리적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혹 내가 우울증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우울증은 시기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할 때 육아 우울증으로 나타납니다. 독박 육아를 하는 경우, 아이가 기질적으로 다루기가 어려우면, 육아로 인해 자신의 꿈이나 기회를 포기한 경우, 자존감이 저하되어 있거나 성격이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일 때 육아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육아 우울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고태순 교수 육아 아동 심리




오늘은 ‘엄마의 육아 우울증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및 극복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엄마의 정신상태가 건강해야 아이의 정신상태가 건강하다는 점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바라, 엄마가 육아 우울증을 겪게 되면, 아이의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은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육아 우울증을 앓을 때에 아이의 신체발달과 정서발달에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한다는 점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된 바 있습니다. 특히 아이의 정서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아이와 애착관계형성 방해


아이 애착 관계 형성 방해



육아 우울증을 겪는 엄마들은 대체로 엄마들은 자기감정에만 빠져 있게 됩니다. 사람이 자기감정에만 빠져 있으면 다른 사람의 감정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됩니다. 양육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자녀의 마음에 주의를 기울여 자녀의 감정을 읽고 공감하려는 노력에 쓸 에너지가 없습니다. 아이의 신체적 정서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아이와 스킨쉽을 자주 하고,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어야 정상적인 애착 관계가 형성되는데, 우울증으로 인한 지속적 무력감 때문에 안정적인 애착관계 형성에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애착 관계가 불안정하면 아이는 엄마를 심리적 안전기지(secure base)로 생각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일차적인 관계인 엄마와의 관계가 이렇다 보니, 새로운 상황에 부닥쳤을 때 안심하고 상황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기 어려워집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할 때에도 안정적이고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워집니다. 

어렸을 때는 잘 안 보이던 아이의 문제는 성장하면서 지나치게 소극적인 모습, 또래 관계에서의 어려움 나아가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육아 우울증 진단하기


육아 우울증 진단 볼펜 진단 점검



육아로 인한 우울증은 여타의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치료가 쉬운 질환입니다. 내가 육아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되면, 아래 테스트로 자가진단 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육아 우울증 극복하기


아빠 엄마 딸 육아 우울증 극복하기



일단 육아 우울증으로 판단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 다른 사람에게 육아를 분담해 달라고 요청하기.
둘째, 완벽하게 아이를 키워야 한다는 마음 버리기. 
셋째, 육아 스트레스에 대한 죄책감 버리기.
넷째, 햇볕을 쬐며 가벼운 산책하기
다섯째, 자신만의 시간 갖기 

여기에 주변 사람들의 이해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면 심리치료나 약물치료 등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엄마 딸 미소 모녀



아이가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마음이 밝고 건강한 아이로 자라기를 바라신다면, 먼저 어머니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자신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보세요. 지금은 어렵지만, 극복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